struct 구조체
2022. 3. 4. 01:00
1
2
3
|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include <time.h>
|
cs |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23
24
25
26
27
28
29
30
31
32
33
34
35
36
37
38
|
int main(void){
// [game 출시]
// 이름 : 나도게임
// 발매년도 : 2017년
// 가격 : 50원
// 제작사 : 나도회사
char * name = "나도게임";
int year = 2017;
int price = 50;
char * company = "나도회사";
// [또다른 game 출시]
// 이름 : 너도게임
// 발매년도 : 2017년
// 가격 : 100원
// 제작사 : 너도회사
char * name2 = "너도게임";
int year2 = 2017;
int price2 = 50;
char * company2 = "너도회사";
// 구조체 사용
struct GameInfo gameInfo1;
gameInfo1.name = "나도게임";
gameInfo1.year = 2017;
gameInfo1.price = 50;
gameInfo1.company = "나도 회사";
// 구조체 출력
printf("-- 게임 출시 정보 -- \n");
printf(" 게임명 : %s\n", gameInfo1.name);
printf(" 발매년도 : %d\n", gameInfo1.year);
printf(" 가격 : %d\n", gameInfo1.price);
printf(" 게임명 : %s\n", gameInfo1.company);
|
cs |
구조체 사용으로 더 체계적으로 사용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23
24
25
26
27
28
29
30
31
32
33
34
35
36
37
38
39
40
|
// 구조체를 배열처럼 초기화
struct GameInfo gameInfo2={"너도게임", 2017, 100, "너도회사"};
printf("\n\n-- 또다른 게임 출시 정보 -- \n");
printf(" 게임명 : %s\n", gameInfo2.name);
printf(" 발매년도 : %d\n", gameInfo2.year);
printf(" 가격 : %d\n", gameInfo2.price);
printf(" 게임명 : %s\n", gameInfo2.company);
// 구조체 배열
struct GameInfo gameArray[2] = {
{"나도게임", 2017, 50, "나도회사"},
{"너도게임", 2017, 100, "너도회사"}
};
// 구조체 포인터
struct GameInfo * gamePtr; //미션맨
gamePtr = &gameInfo1;
printf("\n\n-- 미션맨의 게임 출시 정보 -- \n");
/*printf(" 게임명 : %s\n", (*gamePtr).name);
printf(" 발매년도 : %d\n", (*gamePtr).year);
printf(" 가격 : %d\n", (*gamePtr).price);
printf(" 게임명 : %s\n", (*gamePtr).company); */
printf(" 게임명 : %s\n", gamePtr ->name);
printf(" 발매년도 : %d\n", gamePtr ->year);
printf(" 가격 : %d\n", gamePtr ->price);
printf(" 게임명 : %s\n", gamePtr ->company);
// 구조체 안의 구조체
// 연관 업체 게임 소개
gameInfo1.friendGame = &gameInfo2;
printf("\n\n-- 연관 업체의 게임 출시 정보 -- \n");
printf(" 게임명 : %s\n", gameInfo1.friendGame ->name);
printf(" 발매년도 : %d\n", gameInfo1.friendGame ->year);
printf(" 가격 : %d\n", gameInfo1.friendGame ->price);
printf(" 게임명 : %s\n", gameInfo1.friendGame ->company);
|
cs |
구조체 활용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|
// typedef
// 자료형에 별명 지정
int i = 1;
typedef int 정수;
typedef float 실수;
정수 정수변수 = 3; // int i = 3;
실수 실수변수 = 3.23f; // float = 3.23f;
printf("\n\n정수변수 : %d, 실수변수 %.2f\n\n",정수변수, 실수변수);
typedef struct GameInfo 게임정보;
게임정보 game1;
game1.name = "한글 게임";
game1.year = 2015;
GAME_INFO game2;
game2.name = "한글 게임2";
game2.year = 2014;
|
cs |
typedef로 자료형 별명 지정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23
24
25
26
27
28
29
|
// 5마리의 고양이.
// 아무 키나 눌러서 랜덤으로 고양이를 뽑되,
// 5마리 모두 다 수집을 해서 열심히 키우면 되는 게임 !
// 중 복 발 생 가 능 !
// 고양이
// 이름, 나이, 성격, 키우기 난이도 (level)
srand(time(NULL));
initCats();
while(1){
printf("두근두근!~ 어느 고양이의 집가사 될까요?\n아무 키나 눌러서 확인하세요 !");
getchar();
int selected = rand() % 5; // 0 ~ 4 사이의 숫자 반환
printCat(selected); // 뽑은 고양이 정보 출력
collection[selected] = 1;// 고양이 뽑기 처리
int collectAll = checkCollection();
if (collectAll == 1){
break;
}
}
return 0;
}
|
cs |
출력 내용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|
typedef struct{
char * name;
int age;
char * character;
int level; // 키우기 난이도 1~5;
} CAT;
// 현재까지 수집한 고양이
int collection[5] = {0,0, 0,0,0};
// 전체 고양이 리스트
CAT cats[5];
void initCats();
void printCat(int selected);
int checkCollection();
|
cs |
위 함수 선언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23
24
25
26
27
28
29
30
31
32
33
34
35
36
37
38
39
40
41
42
43
44
45
46
47
48
49
50
51
52
53
54
55
56
57
58
59
60
61
62
63
64
65
66
67
68
69
|
void initCats(){
cats[0].name = "깜냥이";
cats[0].age = 5;
cats[0].character = "온순";
cats[0].level = 1;
cats[1].name = "기여미";
cats[1].age = 3;
cats[1].character = "날카롭";
cats[1].level = 2;
cats[2].name = "수주비";
cats[2].age = 7;
cats[2].character = "잠만잠";
cats[2].level = 3;
cats[3].name = "까꿍이";
cats[3].age = 5;
cats[3].character = "시끄러";
cats[3].level = 4;
cats[4].name = "대냥이";
cats[4].age = 1;
cats[4].character = "배고픔";
cats[4].level = 5;
}
void printCat(int selected){
printf("\n\n==당신은 이 고양이의 집사가 되었어요 ! === \n\n");
printf(" 이름 : %s\n", cats[selected].name);
printf(" 나이 : %d\n", cats[selected].age);
printf(" 성격 : %d\n", cats[selected].character);
printf(" 레벨 : ");
for (int i = 0; i < cats[selected].level; i++){
printf("%s", "@");
}
printf("\n\n");
}
int checkCollection(){
// 현재 보유한 고양이 목록도 출력, 다 모았는지 여부 반환
int collectAll = 1;
printf("\n\n===보유한 고양이 목록이에요===\n\n");
for (int i =0; i < 5; i++){
if (collection[i] == 0){
printf("%10s","(빈 박스)");
collectAll = 0;
}
else{
printf("%10s", cats[i].name);
}
}
printf("\n======================\n\n");
if (collectAll) // 모든 고양이를 다 모은 경우
{
printf("축하합니다 모든 고양이를 다 모았어요! 열심히 키워주세요 !\n");
}
return collectAll;
}
|
cs |
위 함수 정의
'Programming > C\C++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파일 입출력 (0) | 2022.03.04 |
---|---|
MultiDimensional Array (0) | 2022.03.04 |
*포인터* (0) | 2022.03.04 |
Initial Array && ASCII (0) | 2022.02.25 |
functions setting 과 활용 (0) | 2022.02.25 |